1. 저렴한 수수료 제로 배달의 가맹점은 2배, 매출은 6배 증가
- 저렴한 수수료를 받는 서울 공공 배달 서비스(제로 배달)의 가맹점과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.
- 오늘은 이러한 제로 배달의 현황과 제로 배달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.
2. 제로배달의 현황
- 서울시가 만든 공공 배달 서비스 ‘제로 배달 유니온’이 출범 2년 만에 연간 총매출이 6배나 늘어나는 성과를 냈다고 합니다.
- 가맹점 수도 1.8배 가량 늘었고 국내 배달앱 시장점유율(MAU:월간 활성 이용수 기준)도 2년 전 0.7%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3%까지 확대됐다고 전해집니다.
- ‘제로 배달 유니온’의 성과를 상세하게 살펴보면, 출범 초기 30,592개 불과했던 <가맹점>은 올해 8월 말 기준, 56,712개소로 1.8배 이상 늘었다. <매출액> 역시 ’20년 57억 9,800만 원에서 올해 8월엔 343억 6,000만 원으로 약 6배 증가했고, <시장 점유율>도 0.72%에서 지난해 1.53%, 올해 3.02%로 꾸준한 증가세라고 합니다.

3. 제로 배달의 내용
- ‘제로 배달 유니온’은 민간 배달앱사의 높은 중개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주도로 만든 민관협력방식 배달 서비스로, 별도의 구축 및 운영 비용 없이 기존에 운영 중인 민간 배달앱을 모아 놓은 형태입니다.
- ‘제로 배달 유니온’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대형 배달 플랫폼에서 가맹점에 부과하는 수수료 6~27%를 최대 2%로 대폭 낮춰 소상공인들의 실질적인 부담을 낮췄다는 것입니다.
- 현재 ‘제로 배달 유니온’ 소속 배달앱은 음식 배달 4개사(위메프 오·당겨요·먹깨비·소문난 샵)와 전통시장·마트 3개사(놀러 와요 시장·맘마 먹자·로마켓)등 총 7개입니다.
- 서울시가 서울사랑 상품권 결제 수단 사용, 프로모션 및 홍보 마케팅을 지원하고 배달앱은 서비스 개발·운영, 가맹점 확보·관리를 맡고 있습니다.
- 또한, 서울시는 ‘제로 배달 유니온’을 출범 2년을 기념하기 위한 페이백 이벤트를 29일(목)부터 진행한다고 합니다.
- 즉, 높아지는 배달료로 인한 소비자 부담을 덜기 위해 제로 배달 유니온에서 서울사랑 상품권 1만 원 이상 결제 시 2천 원, 2만 원 이상 결제 시 4천 원 상당의 e서울사랑 상품권을 지급하기로 한 것입니다.
- 이벤트 기간 내 1인당 최대 2만 원까지 페이백 받을 수 있는데, 예컨대, 소비자가 제로 배달 유니온에서 2만 원 상당의 음식을 주문하고 최대 10% 할인 구매(2천 원 할인)한 서울사랑 상품권으로 결제했다면, 이벤트로 발생한 4천 원 페이백까지 더해 최대 6천 원의 할인을 받는 셈입니다.
- 이외에도 29일(목)부터 10월 31일(월)까지 매일 100명을 이용자를 선정해 1만 원 상당 e서울사랑 상품권을 증정하는 ‘만원의 행복’ 이벤트도 진행된다고 합니다.
- 아울러 서울시는 9월 29일(목) 오전 10시부터 ‘제로 배달 유니온’과 11번가 내 소상공인 전용관 ‘e서울사랑 샵(#)’에서 사용할 수 있는 7% 할인 ‘e서울사랑 상품권’을 50억 규모로 발행한다고 합니다.
- ‘e서울사랑 상품권’은 배달앱과 온라인 전용 상품권으로 상품권 사용처를 확장해 소상공인을 다각도로 돕고, 동시에 시민 편의는 늘리기 위해 발행하고 있습니다.
- 상품권 구매는 서울시민 생활금융 플랫폼인 ‘서울 페이플러스(+)’와 신한 SOL, 신한 플레이, 티머니 페이, 머니트리 앱에서 7%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.
- 또한, 월 7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구매할 수 있으며 1인당 총 200만 원까지 보유 가능합니다.
- 구매 후 미사용시엔 기간에 상관없이 언제든 구매 취소 가능하며, 금액의 60% 이상 사용 시에는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으며, 선물하기는 보유 한도 내에서 자유로이 가능하고 합니다.
4. 출처 및 보도자료
- 본 내용은 서울시 보도자료를 출처로 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첨부한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.
서울시, 제로배달 유니온 출범 2년…가맹점 2배, 매출 6배 증가.hw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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